노동청 신고 방법 어럽지 않다!



 

노동청 신고 방법

매년 초마다 노동청에 신고들어가는 횟수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가 해가 바뀌면서 올라가는 최서임금을 맞춰주지 않는 경우 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의 신고율이 많이 올라가는데요. 임금이 체불이 되거나 최저시급을 지키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만약에 이런 경우 어떻게 노동청에 신고할까요?




 

노동청 신고 방법

 

포털사이트에서 고용노동부를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공식홈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부터 신고를 시작하면 됩니다. 우선,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들어가게 되면, ‘민원신청이라고 보일 것입니다. 클릭을 해서 들어가면, ‘임금체불 진정서라고 보입니까? 여기서 신청을 누릅니다. 여러 가지 민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셨기 때문에 눈여겨 봤다가 부당한 상황이 생겼을 때 꼭 신청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만약에 아이디가 없다면 비회원 로그인을 하시면 되니 참고해주세요! 그렇게 해서 임금체불 진정서를 클릭하게 되면 나오는 입력 폼입니다



피 진정인대한 정보를 입력을 해야 하고, 회사 주소 및 회사명, 근로자수 등을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진정내용에 대해서도 기입을 해야 합니다. 최저시급을 적게 준 것인지, 아니면 퇴직금을 안준 것인지 등 근로계약을 안지킨것인지.. 이런 것들을 참고해서 적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등록을 하면, 되는데요. 관할관서를 찾은다음에 자신이 임금체불 진정서를 넣을 때 증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첨부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노동청 신고가 끝나게 됩니다.

 



어렵지 않은 노동청 신고 방법이지 않았나요? 저의 경우에는 노동청에 신고해본 적은 없으나 친구의 경우 사업주가 정당한 이유 없이 급여를 지급하지 않은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장 관할 고용노동지청에 임금체불 진정을 제기해서 자신이 받아야 할 급여를 받아 낸 사례가 있습니다. 그때 고생했던 것이 처음 약정한 급여조건에 대한 명확한 입증이 가능해야한다는 것인데요. 근로계약서나 월급을 받아왔던 기록같은 것이 있으면 좋습니다.





 

 

 

Posted by Health_event
,